몰랐던 것 요점정리/생활 속 맞춤법과 어휘

'아구창'의 의미와 맞춤법 - 오빠 ! 아구창을 날렸다니까

하루팡 2023. 9. 24.

여자친구한테 전화가 왔습니다.  지하철 타고 가면서 전화를 했더군요. 내릴 곳이 아니었는데 사고가 나서 중간에 내렸다고 합니다. 처음엔 지하철 교통사고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런 게 아니고 , 지하철 안에서 싸움이 났다고 합니다. 
할아버지 둘이서 싸움이 난거래요. 등산을 갔다 오는 길인지 등산복 차림을 한 할아버지들이 엄청 많이 탔는데 , 거기서  두 할아버지가 싸움이 붙었답니다.  두 분은 술이 좀 취해 있었대요.  여자친구가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 오빠, 한 할아버지가 다른 할아버지의 아구창을 날렸어.  그래서 다른 할아버지 쌍코피 터졌어. "  

아구창


응?  아구창?  아구창이라 ...  아구창이 뭔가요? 
그래서 그 할아버지 두분이 아구창 날리고 싸워서 난리가 나서 중간에 내렸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여자친구는 주먹으로 얼굴을 때리는 걸 '아구창을 날렸다' 라고 표현했는데요. (그런 표현은  어디서 배운 건지 ... 혹시 아구창좀 날리던 여자? ㄷ ㄷ )  


저도 옛날에 들어보긴 했는데 '아구창'이 정확히 무슨뜻인지는 모르겠는 거예요. (뺨을 아구창이라고 하나?)한번 알아봤습니다. 
 
 
*아구창이란? 
아구창은  2가지 뜻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  '아가리'의 전라남도 지역방언 입니다.사투리죠. 
다른 건 , 아구창 (鵝口瘡 /거위 아 , 입 구 , 부스럼 창)으로 어린아이의 입안에 염증이 생겨서 혀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병이라고 합니다.  칸디다균이 입안에 감염되면 생깁니다.( 참고로 칸디다균은 무좀균의 일종이라고 합니다.ㄷㄷ)
 
 즉 , 아구창은  -'아가리'의 방언 / 혀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병  


만약에  친구 혀에 하얀 반점이 생겼으면   큰소리로 이렇게 말하면 됩니다. 
 
" 야!  너 아구창 났니?" 
"아이구 ~ 아구창 났네~ 에 " 
 
 
근데 ,아가리는 무슨 뜻인지 다들 아시죠?  ㅋ  
참고로  '아구리'는 비표준어이고요. 
'아가리'가 표준어 입니다. 
(모르실까봐 ㅋ) 
 
 
결론은 
'아구창'은  표준어가 아니고  '아가리'의 전라도 사투리입니다. 

아구찜 vs 아귀찜 / 맞춤법 -너 아구찜 좋아하냐?

 

아구찜 vs 아귀찜 / 맞춤법 -너 아구찜 좋아하냐?

오늘 아귀찜을 먹었습니다. 매콤한 게 딱 제 입맛에 맞더군요. 맛있어요. 아구찜이 생선인 건 알고 있었는데요. 이런 생선인지는 몰랐습니다. 알았으면 못 먹었을 겁니다.  모르고 먹으면 맛있

harupa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