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요점정리/일본어

일본어 / 밥 먹었어요? / 고항 타베마시타카?( ごはん たべましたか?)

하루팡 2024. 5. 3.

요즘 일본에서는  아이러브유(eye love you)라는 드라마가 인기입니다.  일본여성과 한국인 남자 유학생의 사랑을 다룬 아름다운 드라마인데요.  거기서 한국 남학생이 일본인 여주인공을 만날 때마다 "고항 타베마시타카? (ごはん たべましたか?)"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 말을 일본인들이 아주 이상하게 생각한다고 하네요.  도대체 무슨 뜻이기에 그럴까요? 알아봤습니다. 
 


 

'밥 먹었어요?' 를 일본어로 표현한 것 정리
밥 먹었어요? 고항 타베마시타카? ごはんたべましたか?

 


[고항 타베마시타카? (ごはん たべましたか?)]는  [밥 먹었어요? ]라는 뜻인데요.  한국에서는 사람을 만나면 밥 먹었냐고 자주 물어보잖아요. 그런데 문화가 다른 일본인들은 자꾸 마주칠때 마다 밥 먹었냐고 물어보니 이상하게 생각하는 거죠. ㅋㅋ


 
한국은 옛날에 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였습니다. 먹고 사는 게 정말 힘든 시기여서 끼니를 굶는 사람이 정말 많았다고 합니다. 안부를 물어볼 때 밥을 먹었냐고 물어볼 만큼 먹는 문제가 심각했던 거죠.   그것이 아직도 남아있어서  지금도 마주치면  " 밥 먹었어? "  또는 " 식사하셨어요? "라고 인사치레로 하는 겁니다.  즉 , [안녕하신가요? =  밥 먹었어요? ] 나 다름없었던 거죠.   우리는 당연한 거지만 , 다른 나라에서는 이상하게 여겨질 만합니다.   
 

 


 

밥 먹었어요? - 일본어 표현 단어 분석 정리
ごはんたべましたか 고항타베마시타카



*밥 먹었다 .
ごはん たべた。
고 항     타베타.



*밥 먹었어? / 고항 타베타?
ご飯 食べた?
ご飯(はん)  食(た)べた?
고       항              타 베타?




*밥 먹었습니다.
ごはん  たべました
고  항     타베마시타.



*밥 먹었어요? / 고항 타베마시타?
ご飯  食べました
ご飯(はん)  食(た)べました?
고        항           타  베마시타?




*ご飯(ごはん)[고항] : 밥, 식사
*食べる(たべる)[타베루] : 먹다
*食べた(たべた)[타베타] : ‘먹었다 /먹었어 ’인데 물어볼때는 물음표를 붙여서 たべた(먹었어?) 가 된다.
 

*た[타]  - [과거, 완료, 확인]을 나타냄 
1.어떤 일의 발생. 존재가 과거에 속한다든가 또는 그것을 경험하고 있다는 뜻을 나타냄 
2.완료의 뜻을 나타냄
3. 확인의 뜻을 나타냄
<<출처 : 민중서림 엣센스 일한사전>>
 

*食べました(たべました)[타베마시타] : ’먹었습니다 / 먹었어요 ‘ 인데 의문형은 か[카]를 붙여서 たべました?(먹었습니?)가 된다.
 

*か[카] : [의문 , 질문 , 반문]을 나타냄
1.(체언.연체형에 붙음 ;다만 , 형용 동사형 활용형에서는 어간에 붙음) 의문 ,질문, 반문, 반어, 힐난 및 영탄, 독촉 등을 나타내는 말. <<출처 : 민중서림 엣센스 일한사전>>
 

 



 
"밥 먹었어요? " 라는 말은 꼭 인사치레가 아니더라도 흔하게  하는 말이니 일본어로도 알아두면 언젠가 써먹을 날이 있을 거 같네요. 


 
ごはん たべましたか? [고항 타베마시타카?] (밥 먹었어요?)
 
ごはん  たべ?[고항 타베타?] (밥 먹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