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콘텐츠를 보다가 이런 말이 나왔어요. " 발본색원해서 반드시 드러내겠습니다."  사실 '발본색원'이라는 말은 뉴스를 보다가도 가끔씩 봤던 단어입니다. 계속 뭘까 궁금해만 하다가 이번에 제대로 알아보자고 생각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발본색원 : 좋지 않은 일의 근본원인이 되는 요소를 완전히 없애버려서 다시는 그러한 일이 생길 수 없도록 함.  '춘추좌씨전'에서 나온 말이다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발본색원(拔本塞源)'의 한자와 독음과 뜻을 색깔 별로 정리한 노트 이미지
발본색원(拔本塞源)

 

 

발본색원(拔本塞源)의 한자 뜻을 풀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拔(뽑을 발)  : '뽑다 , 제거하다'라는 뜻입니다. 
* 本(근본 본) : '뿌리, 근본 , 바탕'을 의미합니다. 
* 塞 (막을 색) : '막다 , 닫다' 라는 뜻입니다. 
* 源 (근원 원) : '근원, 시초 , 원천'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각 한자의 뜻을 순서대로 풀어보면 ,  뿌리(本:근본 본)를 뽑고(拔: 뽑을 발) 근원(源: 근원 원)을 막는다(塞 :막을 색)는 의미가 됩니다.  이것은 어떤 문제의 원인과 근원을 완전히 없애버려서 문제가 다시 생기지 않도록 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어요. 

 

위의 사전 내용을 보면 , '춘추좌씨전' 에서 나온 말이라고 하는데요. 
*춘춘좌씨전 : 중국 노나라의 좌구명이  '춘추'를 해설한 책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이라고 합니다. 춘추좌씨전에서 나오는 사자성어인데 이것을 인용해서 쓰는 건가 보네요. 
뭐 정치나 뉴스에서는 사자성어 많이 쓰니까요. 

 

즉, 
'발본색원'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뿌리째 뽑아버리고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완전히 씨를 말리겠다는 뜻입니다. 
이런 건 아주 단호할 때 하는 표현이죠. 

 

정치에서 '발본색원' 이라는 표현은 주로 이럴 때 나오더군요. 
*부정부패척결 : 어떤 중대한 사건이나 부조리로 나라가 정말 무너질 뻔했거나 사회 전반에 엄청난 피해를 주었을 때, 그 부정부패의 뿌리를 찾아내고 관련된 사람들을 모두 처벌하여 반드시 깨끗한 사회로 만들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일 때. 요즘 같은 경우죠. 
그 원인이 되는 구조와 제도를 완전히 개혁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나타낼 때 발본색원이라는 표현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발본색원해서 반드시 드러내겠다' 고 말하는 것은 현재 드러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그 문제의 근본 원인과 관련된 모든 사람, 시스템 등을 남김없이 파헤쳐 뿌리 뽑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이는 것입니다. 
제대로 걸린거죠. 
이것이 '발본색원' 이었습니다. 멋진 사자성어네요. 

근데 일상에서는 '발본색원' 이라는 말을 쓸 일은 별로 없겠어요.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