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랐던 것 요점정리/생활 속 맞춤법과 어휘

발병율 vs 발병률 / 맞춤법 - 인스턴트 음식은 치매 발병율을 높인다

하루팡 2024. 6. 17.

요즘 뭘 하려고 하다가  갑자기 [ 어... 내가 뭘 하려고 했지?.. ]  하고 순간 잊어버릴 때가 자주 있는 거예요.  헉.. 이거 치매 아닌가?  했더니.. 친구가 " 너 인스턴트 너무 많이 먹지 마라. 인스턴트 많이 먹으면 치매 발병율이 높아진다더라 "라고 하더라고요.  하긴 제가 평소에 라면하고 햄버거 같은 거 많이 먹거든요. 그래서 이런 증상이 나는 것인가..  그래서 치매 발병률을 높이는 음식이 뭔가 알아봤죠. 이제 줄이려고요. 
 
 
아, 그리고  이렇게 순간 뭔가 생각이 안나거나 잊어버렸을 때 그냥 넘어가면 뇌세포가 죽는다는 썰이 있잖아요.  생각 안 날 때 계속 집중해서 생각을 해내고 넘어가야 한대요.  
 
그런데 , '발병률'인지 '발병율'인지 모르겠는 거예요.  분명히 이거 구분하는 법 예전에 알았는데 생각이 안 나더라고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뇌세포가 죽으면 안 되니까요. 
 


 
 
'발병' 인지 '발병' 인지..  맞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것을 알면 됩니다. 
<<한글 맞춤법 제11항>>  중에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모음이나  'ㄴ' 받침 뒤에 이어지는 '률', '렬'은 '율', '열'로 적는다.] 
 
이 말은 ,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거나 , 또는 앞말의 받침이 'ㄴ' 이면 '율', '열'을 써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발병율 , 발병률 - 맞춤법 정리
발병율 발병률

 

 

'발병율' 에서 앞말의 '병'은  
모음 'ㅕ'로 끝나네요.
그런데 , 받침이 있습니다. 받침이 'ㄴ'이 아니네요.  그래서 '율'을 쓰면 안 되고 '률'을 써야 맞습니다. 
 


 
 
기억을 자주 잊어버릴 때는 이렇게 기록을 해두면 기억이 오래갑니다. 
또 잊어버리면 찾아볼 수도 있고요. 

녜녜 그렇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