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요점정리/생활 속 맞춤법과 어휘

효과 vs 효꽈/ 올바른 발음은?

하루팡 2024. 1. 24.

저는 일상에서 말할 때 '효과'라는 단어를 [효] 라고 발음합니다.  그런데 아나운서들을 보면 [효]라고 발음하던데요. 보통 사람들이 다 [효꽈]라고 발음하고 저도 늘 [효꽈]라고 발음해 와서 갑자기 [효과]라고 하기가 좀 어색합니다. [효꽈]라고 발음하면 안 될까요?   

 
안녕하세요. 하루팡 입니다. 국어 실력이 수준급인 아나운서들이 [효꽈]가 아닌 [효과]로 발음하는 것이라면 , [효]가 맞는 거겠죠.  그렇다면 왜 [효]라고 발음하면 안되는 걸까요? 
 
[효] 처럼 발음되는 것을 '된소리'라고 합니다. 이 된소리가 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이 있는데요. '효과'라는 단어는 된소리 되기 요건에 맞지 않기 때문에  된소리인 [꽈]로 발음하면 안 되는 겁니다. 그러면 된소리 되기 요건을 알아보죠. 


 
된소리가 나는 경우는 문법적으로  된소리되기 , 사잇소리 현상이 있습니다.  
'된소리 되기' 는 한자어에서 일어나고요. '사잇소리 현상' 은 합성어에서 일어납니다.  
 

'효과' 발음을 [효꽈]로 하면 틀린 이유
효과 vs효꽈


*효과 (效果/본받을 효, 실과 과) :
1. 어떤 목적을 지닌 행위에 의하여 드러나는 보람이나 좋은 결과 
2. 소리나 영상 따위로 그 장면에 알맞은 분위기를 인위적으로 만들어 실감을 자아내는 일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위에서 보는바와  같이 '효과'는 한자어 입니다.
한자어가 된소리가 나는 경우는 2가지가 있는데요. 
된소리 되기(경음화)한자의 의미에 따라 된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자어에서 된소리 되기(경음화) 

한자어에서 일어나는 된소리 되기는 , ㄹ받침 뒤에 ㄷ,ㅅ,ㅈ이 오면 된소리(ㄸ,ㅆ,ㅉ)로 발음됩니다. 
그런데 '효과'는 'ㄹ'받침도 없고, 뒤에 ㄷ,ㅅ,ㅈ이 오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된소리인 [효꽈]로 발음되면 안 되는 것이죠. 
 

▷한자의 의미에 따른 된소리 나는 경우 

같은 발음의 단어라도 구성하고 있는 한자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단어라도 어떤 한자로 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발음이 된소리로 나는 것이 있는 것이죠.  이 경우는 '된소리 되기' 요건에 맞지 않더라도 된소리로 발음됩니다. 이럴 때는 사전을 찾아서 발음을 확인 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효과'는 한자가 다른 동음 이의어가 없습니다.  '효과(效果)'  이것 하나 뿐이죠. 된소리가 나는 다른 것이 없습니다. 
 
즉 , '효과'는 위의 '된소리 되기' 요건에 다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된소리인 [효]로 발음하면 틀리는 것이죠. [효]라고 발음을 해야 맞습니다. 


 
•정리하자면 ,

'효과'는 한자어이다.

한자어가 된소리가 나려면 ㄹ받침 뒤에 ㄷ,ㅅ,ㅈ 이 오면 된소리(ㄸ,ㅆ,ㅉ)으로 발음된다.

그런데 '효과'는 이 요건에 해당하는 부분이 없다.

그래서 된소리 [효]로 발음할 수 없다.

즉, [효]라고 발음해야 맞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