횟집에 가면 처음에 나오는 간단한 밑반찬 있잖아요. 이것을 ‘츠키다시’라고 하더라고요. 츠키다시라고 하며 먹긴 먹었는데요. 이게 무슨 뜻일까요?

 

안녕하세요. 하루팡 입니다. 츠키다시는 요리는 아니고요. 음.. 이것도 뭐 일종의 요리라고 하면 할 수도 있죠. ㅎㅎ그래도 어떤 의미인지 알고 먹어야죠. 안그래요?

 

 

突き出し
츠키다시

 

*突き出し(つきだし)[츠키다시] : 일본 요릿집에서 본 요리가 나오기 전에 처음에 내놓는 가벼운 안주 또는 간단한 요리입니다. 주로 일본 횟집에 가면 나오죠. 일본식 애피타이저라고 보면 될 거 같네요.

 

👉🏻구성된 단어를 보면
기본형으로 {突(き)出す(つきだす)[츠키다스] : 쑥 내밀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여기서 突き는 {突き(つき)[츠키] : 찌름 , 찌르기}라는 뜻이 있는데요. 이것이 (突き出す[츠키다스] :쑥 내밀다 )에서 ’ 쑥-‘에 해당하는 건지.. ‘쑥 찔러 주듯이 내밀다’라는 의미일까요? 예?  
出し는 뜻이 확실히 이해가 됩니다.
{出し(だし)[다시] : 내놓음}이란 뜻이 있고요. 기본형 {出す(だす)[다스] :내놓다}의 명사형입니다.

 

어쨌든 {突き出し(つきだし)[츠키다시]} 는 ‘일본 요릿집에서 처음에 내놓는 가벼운 안주’라는 뜻입니다.

 

결론은
츠키다시는 일본어로 突き出し(つきだし)고요. 일본식 애피타이저로 보면 되겠습니다.

반응형